안녕하세요! 유니클로 알바를 한 지 어느새 3개월이 다 되어가는 밀희입니다!

유니클로에서 그동안 일한 것들을 바탕으로 여러분께 장단점을 알려드리고자 글을 적습니다.

 

먼저, 저의 유니클로생정 1탄, 2탄을 읽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저는 일주일에 두 번, 8시간 일을 하는 PT16이에요.

 

겨우 일주일에 16시간밖에 일하지 않는 애송이지만, 알바를 시작하기 전에 유니클로에 지원을 할지 말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마음의 결정을 도울 수 있도록 글을 써보려구요!

 

하지만, 지금부터 말씀드리는 장점과 단점은 지극히 주관적이니 참고만 하시는게 좋으실 것 같아요!

 

그럼, 장점부터 알려드릴게요!

 

 

 

◈ 내가 생각하는 유니클로 알바의 장점

 

 

① 시급이 엄청 높다.

 

저는 PT16이며, 저의 일과는 일을 하는 8시간1시간 30분의 휴게시간으로 구성되어있고 총 9시간 30분을 근무를 해요.

(이때, 휴게인 1시간 30분은 무급입니다!)

 

시급은 2018년 기준, 8612원으로 최저시급보다 높은 편이에요.

여기서 일주일에 자신의 근무일을 만근을 하게 되면 주휴수당이 붙게됩니다!

 

저도 이 부분에 대해 자세히는 모르지만,(문송합니다.^^;) 8612원으로 8시간 2번 4주를 계산하면 55만원 정도가 나오는데 비해, 홈페이지에는 PT16의 월급이 66만원정도으로 명시되어있어요. 결국 주휴수당이 붙으면 시급이 만원 조금 넘는 시급을 받게됩니다.

정해진 시간보다 추가로 일했을 때의 수당과 일정시간 이후 일했을 때의 수당(야근수당)까지 더해지면 정말 어마무시하더라구요. (아니라면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또한 유니클로는 1분단위로 추가한 시간동안의 급여를 챙겨주기 때문에, 이런 하나하나를 합치면 생각보다 큰 월급을 받을 수 있더라구요.

저희 지역 롯데시네마 시급이 주휴포함 9천원인 것에 비하면 정말 높은 금액이죠?

 

물론, 세금이 10%정도 떼어가긴 하는데, 1차원적인 생각으로는 너무 아까운 금액이지만, 저는 지금까지 세금을 다 떼어간 월급이 66만원을 항상 넘게 받았기 때문에 크게 아쉬움은 없었어요.

 

일주일에 2번 하는데 이정도라면 계속 하고싶었던 마음도 굉장히 컸답니다!

 

 

 

 

② 매장을 운영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처음 일을 할 때 정말 놀랐던 게, 유니클로는 파트타이머에게도 매장운영에 대한 많은 데이터를 공유해줍니다.

저는 가게를 한다는 것이 이렇게까지 분석적이고 전략적으로 하는 건지 몰랐는데, 정말 유니클로가 대기업으로 우뚠 선 데는 이유가 있구나 하고 생각이 많이 들었어요.

만약 옷가게를 하실 계획이 있으신 분이라면 유니클로에서 잠시 일을 하신다면 정말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겠구나라고 느꼈습니다!

(저는 옷가게를 할 생각 없어서 퇴사.)

 

 

 

 

③ 같은 나이 또래의 사람들을 많이 만날 수 있다.

 

저희 매장에서 일을 하는 파트타이머나 스텝분들은 대부분 20-26살이셨어요.

거의 옷을 좋아하고 사람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모여있으니 관심사도 같고 말도 잘통하더라구요.

일하는 동안 스텝간의 대화는 최대한 자제해야하는 유니클로이지만, 저는 스텝들과 서로 일을 도와주면서 친해져서 근무내내 웃으면서 재밌게 일할 수 있었어요.

그 동안 혼자하는 알바(이니스프리알바 등등)만 해왓던 저는 이 점이 유니클로 알바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또한, 같이 일하는 분들 중에는 인스타스타도 많았고, 옷을 잘입으시는 분들은 더더욱 많아서 사진찍는 법이나 옷 잘입는 법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어요.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에너지도 넘치고, 친절하고 잘 대해주셔서 같이 있다보면 저도 좋은 영향을 받는 것 같아서 정말 좋았습니다!

 

 

 

 

 

 

◈ 내가 생각하는 유니클로 알바의 단점

 

 

 

① 높은 월급이 이해가 될 만큼 힘들다.

 

유니클로는 일을 하는 8시간 내내 시간관리를 굉장히 중요하게 여기도록 합니다.

그 많은 인원들이 8시간 내내 죽어라고 일만해도 끝낼수 있을까 말까한 양의 일들이 산더미같은데 고객님 접객을 하다보면 일을 끝내지 못하고 집에가는 경우가 많이 생겨요.

미뤄지고 미뤄지면 끝도 없기 때문에 시간 안에 끝내려고 아둥바둥 일하다보면 계속해서 뛰어다니게되고 계속해서 서두르게되고 결국, 8시간동안 땀범벅인 채로 일하게 되더라구요. 매우 찝찝하고 예쁜 옷을 입고가면 땀에 젖고, 먼지가 묻는게 마치 계란물입히고 튀김옷묻히는 격인 것 같아서, 저는 일할 때만 입는 옷을 정해두고 입었어요.

 

유니클로 다이어트라고 저희 직원들 사이에서 유행했는데, 유니클로 시작하고 누구는 3kg, 누구는 5kg이나 빠졌다고 다이어트에 직빵이라며 웃프다는 분도 계셨어요. 그만큼 힘들어서 빠져버리는 살....

 

(저는 그래도 뭐 파트타이머여서 힘든 것에 비하면 돈을 많이 받는 편이라고 생각하고 만족했는데, 시간당 수당이 저희보다 적지만 일은 더 많이 하는 스태프 분들은 월급에 불만을 가진 분들도 계셨어요.)

 

 

 

 

 

② 피부, 무릎, 발목, 발 등에 안좋다.

 

같이 일하는 사람들 중에 유니클로에서 일하고부터 피부에 알러지가 올라오고, 흉이 진 분들이 꽤 많았어요.

알고보니까 먼지 알러지가 있으셨다고 하시더라구요.

먼지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은 유니클로 알바를 정말 추천하지 않습니다. 매장내에 먼지가 정말 많아요.

저도 집기의 먼지를 닦아내는 집기청소를 하게되는 날이면 다음날 얼굴이 다 뒤집어지더라구요.

 

또한, 새 옷에 처리된 약품(?)같은 것 때문에 옷을 많이 만진 날이면 손이 화끈화끈거리고 아팠어요. 그래서 저는 여름에도 무조건 긴팔을 입고 일했답니다.

 

저는 일주일에 두번밖에 일하지않는 데도 일하고나면 발이 정말 아팠어요. 유니클로 알바나 스탭을 생각 중이시라면 운동화 꼭 좋은거 신고 하세요. '스태프 분들은 일주일에 다섯번이나 일하시는데 어떻게 버티지?'하고 생각했었는데, 제가 일을 하는 3달 사이에도 무릎, 발목, 발에 이상이 생겨서 그만 두신 스태프 분들이 꽤 계셨어요. 아무래도 8시간동안 앉지 못하고 일하니까 불가피한 일 같더라구요.

 

 

 

 

스케쥴이 유동적이다.

 

이 부분은 장점이자 단점이 될 수 있는 부분이에요.

많은 분들께는점일 수 있겠지만, 단점으로 넣어놓은 이유는 본인이 필요한 날에 휴무요청을 할 수 있지만, 그러기위해 감수해야할 부분이 꽤 많기 때문이에요.

 

저희 매장은 금요일에 다음주 알바스케쥴을 단체톡방에 올려주셨는데, 요일부터 시간대까지 스케쥴이 상당히 유동적으로 변하는 편이에요.

 

면접에서 합격하면 근무가 가능한 요일을 물어봐 주셔서 그때 자신이 안되는 요일을 말해주면 그것을 참고해서 스케쥴을 짜주십니다.

보통 PT16은 주말에만 일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저는 한가해야 뽑아줄 것 같아서 다 된다고 했다가 월화수목금토일로 주마다 변하는 스케쥴에 시간까지 오전, 미들, 마감 세가지로 나뉘니 제 일정이 망가지는 듯한 기분이 들었어요.

 

지금까지 제가 일한 날을 말씀드리자면, 4월만 해도 제 생일날, 남자친구랑 백일날, 토익보는 날 일했구요. 5월엔 공휴일, 놀러가기로 한날, 토익날마다 일했어요.  말씀드리면 빼주시지만, 매장이 바쁜 달에는 요청을 아예 받지 않는 경우도 있고, 중요한 날을 매번 말씀드리는 것도 조금 눈치가 보이니 여러분은 꼭 처음에 일할 때 안되는 요일을 제대로 생각해서 말씀드려주세요!

 

 

 

 

④ 감정노동이 심하다.

 

모든 서비스업은 정말 감정노동이 심한 법이죠. 항상 웃으면서 일을 해야하는데, 바쁘고 지칠 때도 미소를 잃으면 안된다는게 정말 힘들었어요.

 

그리고 위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해야할 일을 끝내지 못하거나, 일처리를 똑바로 하지않으면 정말 혼납니다. 많이 혼나요.

 

그래도 저는 일처리를 못한 것에 대해 혼나는 것은 제 잘못이고 그렇게 혼나면 다음번에는 더 잘 지키게돼서 괜찮았어요.

 

그런데 종종 왜 그것밖에못하냐, 돈받고일하는데 장난하냐, 뭐하는거냐, 월급을 그만큼이나 받았으면서 이것도 모르냐 등등 지나친 말씨를 듣는 건 힘들었어요.

 

모르면 물어보면 된다고해서 물어봤는데 저런 말이 돌아오면 저도 화도 나고 그러더라구요.

(구라임. 저는 찌질해서 눈물만 남.)

 

⑤ 식비가 안나온다.

 

 

보통 일하는 시간이 길면 식비가 나오는 법인데, 유니클로는 휴게시간은 있는데 식비가 나오지 않아요.

그래서 휴식시간에 사비로 동료들과 같이 밥을 사먹습니다.

저는 편의점가서 그냥 간단하게 배를 채워도 되는데, 같이 일하시는 분들은 맛있는 밥을 원하셔서 따라가다보면 원치않는 지출이 많아지더라구요.

 

(남자친구가 일하는 롯데시네마는 휴게시간은 적지만 밥을 제공해준다고해서 그점이 정말 부러웠어요.

생각해보면 롯데시네마 알바보다 시급은 높아도 밥값을 제외하고나면 남은건 비슷한 것 같아요...)

 

 

 

 

어떤 알바던지 장단점이 있는 것처럼 유니클로를 일하면서 느꼈던 것을 정리해봤는데요.

물론 제 기준으로 적어 놓은 거라 아니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으실거 같아요.

그래도 일을 시작하시기 전에 참고하시기에는 충분할 것 같다는게 제 기고만장한 생각입니다!

 

오늘도 읽어주신 분들 너무 감사드리고, 일을 시작하시기 전에 충분히 생각해 보시기 바랄게요.

저처럼 정보도 없이 여기가 알바의 핫플레이스구나 하고 무턱대고 시작했다간 거스르기에는 너무 늦어버려요....

 

오늘도 더운데 고생많으셨어요! 전국에 계시는 유니클로 알바생들 힘내세요!

저는 금요일에 맛집 포스팅으로 돌아올게요.

 

 

+ Recent posts